청말민초(淸末民初) 중국 보수파와 자유파의 선교 방법
김교철 2019-12-17 18:08:30 6

     청말민초(淸末民初) 중국 보수파와 자유파의 선교 방법

 

      청말민초(淸末民初) 시기에, 중국에서 활동했던 보수파(保守派)와 자유파(自由派) 선교사들의 선교 방법은 무엇이며, 대표적인 인물은 누구인가? 두 파의 선교 방법에 있어서 차이는 무엇인가? 단기(段琦)는 서방(西方) 선교사들이 중국에서 선교를 시작할 때에, 대부분 강렬한 배타적 애국주의(Jingoist, 沙文主義) 사상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을 우매하고 낙후된 나라로 간주했다고 말한다. 서방 선교사들의 배타적 애국주의와 우월감 문제는 자주 언급되고 널리 알려진 내용이다. 그러면 보수파의 대표자는 누구인가? 바로 허드슨 테일러(戴德生)이다.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이란 직접전도(直接傳道) 방식을 말한다. 즉 군중에게 직접 전도하면서, 전도 물품과 전도지를 배포하고, 힘써 신자를 늘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직접전도 방식은 거대한 저항에 직면하게 되었다. 직접전도 방법의 어려움을 경험한 일부 선교사들은 간접전도(間接傳道) 방식을 취하게 된다. 즉 문화선교방법(文化傳敎法)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문화선교 방법이란 즉 선교사를 파송한 서방문화(西方文化)를 매개체로 사용하여 중국에 영향력을 확대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해, 중국의 인재들에게 서방(西方)의 기예와 과학(技藝科學), 정치체제(政治體制), 윤리와 도덕을 교육시켜 중국 사회를 변혁시키면서 서서히 기독교를 수용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미 언급한 대로, 보수파 선교사들은 직접전도를 강조한 반면, 알렌(Young John Allen, 林樂知)이나 리차드(Timothy Richard, 李提摩太) 같은 자유파 선교사들은 간접전도를 선호하였다. 직접전도와 간접전도 방법의 차이에 대하여서는 Paul Cohen이 비교한 문장이 있거니와, 직접전도 방법은 선교사의 질()보다 양()을 중시하였다고 말한다. 즉 빈곤한 일반 대중을 선교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선교사의 학문적, 문화적 수준보다, 선교의 열정이 있는지가 더 중시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간접전도 방법에서는 선교사의 수준이 중시되었다. 간접전도 방법은 일반 대중이 아닌 중국의 걸출한 인물들을 배양시키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수준 높은 선교사들이 요구되었다. 간접전도 방식을 주장하던 자유파 선교사 가운데 리차드(Timothy Richard, 李提摩太)는 일반 민중보다 백성을 다스리는 선비나 정부 요직에 있는 관리들을 가까이 하고, 그들의 기독교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를 변화시킨 후에 일반 민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효과적임을 언급하였다. 리차드는 위에서 아래로’(自上而下) 즉 상류사회에서 하류사회로 복음의 영향이 확산되는 선교 방법을 주장했다. 직접전도 방법이 개인구원을 중시했다면, 간접전도 방법은 상층부에서 하층부로 영향력을 확산하여 전체 구원을 목표로 하는 방법이다. 자유파 선교사들은 간접전도 방법의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 학회를 개설하고, 서양의 서적들을 번역하였다. 또한 신문을 창간 발행하여 지식인과 대중을 계몽하였다. 그리고 학교를 설립하여 서양 문화와 과학, 기술 등을 전파하기 시작하였다. 자유파 선교사들은 중국 사회의 상층부 인사들과 교제하였는데, 청정부(淸政府)의 양무파(洋務派)가 창설한 동문관(同文館), 광방언관(廣方言館), 강남제조국(江南製造局) 등의 교사로 초빙을 받아, 번역 및 교사 등 업무에도 종사하였다. 이러한 일에 종사한 대표적인 선교사는 알렌(Young John Allen, 林樂知), (John Fryer, 傅蘭雅), 윌리엄 마틴(William A. Martin, 丁韙良) 등을 들 수 있다. 자유파 선교사들이 채택한 간접전도 방법은 이미 명말청초(明末淸初) 천주교 예수회 선교사들이 사용한 방법과 일치하고 있다.(這種自上而下的傳敎方法, 實際上明末淸初的天主敎耶穌會傳敎士們的做法完全不謀而合) 청말민초(淸末民初) 중국 보수파 선교사들은 개인구원을 중시했다면, 자유파 선교사들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여 상층부에서 시작하여 일반 대중들이 기독교를 수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접근 방식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주제어/보수파, 자유파. 직접전도, 간접전도, 문화선교방법

保守派, 自由派, 直接傳道, 間接傳道, 文化傳敎法

2019.12.14.()

 

참고문헌

 

金敎哲. “초기 한국 장로교회의 타문화권 교회 설립에 관한 선교학적 고찰‘. 미간행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철학박사 학위 논문, 2017.

段琦. 中國基督敎本色化史稿. 台北: 宇宙光, 2005.

王立新. 美國傳敎士與晩淸中國現代化. 天津: 天津人民出版社, 2007.

何菊, 傳敎士與近代中國社會變革: 李提摩太在華宗敎與社會實踐硏究(1870-1916). 北京: 中國社會科學出版社, 2014.

 

/金敎哲  Ph. D.

gyochulkim@hanmail.net 

Asuncion, Paragu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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